한국 중고책방에서 구매한 책 워너비우먼
2015년 초판1쇄를 발행한 책으로, 지금으로부터 약 8년전의 발행된 책이었다.
중고책방에서 여러 책을 훝어보다가, 여성리더들의 용기있는 결단의 순간이라는 제목에 이끌려 사게 되었지만 여러 다른책에 밀려 이제서야 읽게 되었다.
그때 당시 어쩌면 나 또한 지금 용기 있는 결단이 필요한 순간이었을지도 모르겠다. 여성으로써의 그들이 역경을 겪었을 때 어떤 마음으로 이겨내고 어떤 생각을 가지며 삶에 임했는지 궁금했어서 읽게 되었는데, 책에 나와있는 여성리더들의 성장 스토리는 훌륭한 여성들의 이야기로 경외심마져 들기는 하나, 그들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작가들의 시선이 남자여서 그런지 여성 리더들의 업적위주로 써내려간 것이 조금은 아쉬웠다. 내가 궁금한 것은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하루를 임했고 어떤 가치관과 멘토를 둔 사람은 누구였는지 등이 궁금했는데.. 말이다.
또 하나 살짝 아쉬운점은 여성리더들이 대부분 좋은 대학을 나오고 유학을 다녀온 엘리트 리더의 이야기가 대부분이어서, 읽으면서 만약 내가 작가였다면, 그녀들의 이야기를 좋은 대학과 유학을 결심했던 이유나 가치관에 더 중점을 둬서 이야기를 했으면 더 많은이들에게 희망을 주고 집중하며 읽을 수 있지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분명히 모든 여성 리더들의 이야기가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고, (그들의 행동력과 그 행동을 이끄는 기저에 어떤 환경과 가치가 내재되어 있었는지) 그 중에서 가장 인상깊게 읽은 여성리더를 꼽자면, (모두다 멋진 분들이시지만) 강윤선 준오헤어 대표와 이민재 엠슨회장, 그리고 이애란 자유통일문화원장, 탈북여성1호 박사의 이야기였다. 그들의 공통점은 누구나 좌절하기 쉬운 환경에서 진취적인 사고와 인내력으로 자신의 환경을 끊임없이 발전 시켜 나갔다라는 점이다.
준오헤어 강윤선 CEO님은 요즘에도 유투브에 성공한 여성으로 많이 소개되어서 친숙하기도 하지만, 가난했던 자신의 상황에서 어떻게 큰 도약을 하게되었는지에 대한 사고력과 행동력을 자세히 알게 되어 좋았다.
"내인생은 내가 책임져야 한다. 모든 문제의 핵심은 내부에서 찾아야 연약한 생각이 없어지고 강해질 수 있다. 강대표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직시하고 그것을 인정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다 보면 결국 자신을 둘러싼 문제에 대해 How (어떻게) 라는 답이 나온다고 덧붙였다.. "
자신을 믿고 과감히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집을 팔아 직원들과 함께 유학길에 오른 점, 그리고 직원들과의 상생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자신을 가난에서 돌파할 수 있었던 최고의 자산인 책과 철저한 자기성찰, 후배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전하려는 진정성있는 노력을 보며 성공할 수 밖에 없었던 강윤선님의 모습을 배우게 되었다.
또한 이민재 앰슨회장은 18년동안의 경력단절 이후 펄프지수입으로 성공신화를 쓴 여성사업가인데, "위대한 결단을 하라" 라는 긍정확신의 마음과 평소 주변사람들과의 신뢰, 그리고 특유의 엄마의 끈기로 남성 지배적인 사업분야에서 어떻게 살아남았는지를 설득력있게 이야기하는 데에서 인상이 깊었고, 나 자신 또한 그녀의 이야기에 희망을 얻은 듯 하다.
"가족의 후원, 정부의 지원, 직장의 관용도 물론 필요하지만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여성 스스로 끈질기게 버티는 것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끈질기게 버티라고 몇번이고 얘기합니다. 원하는 것을 이뤄내기 위해선 버텨내야 합니다. 동물들도 새끼를 가진 후엔 모성애를 바탕으로 초월적인 힘을 낸다고 하지요. 그런 슈퍼파워를 잠재력으로 지닌 사람들은 여성뿐입니다. 몸속에 내재된 그 끈질긴 잠재력을 다 발휘하지 않고서는 어떤 분야에서든 성공할 것이란 생각은 안하는게 좋아요."
탈북자 보험왕, 탈북여성1호 박사 이애란 원장님의 글은 이 책에 마지막에 소개된 여성인데, 나는 어떤 책이든간에 마지막 몇장을 남기면 감정을 빼고 조금 빠른 속도로 읽어내려가는 습관이 있는데, 이 책은 마지막까지 마음속 뜨거운 것이 올라와 찡한 마음으로 한자 한자 읽어내려갔다. 아마도 한국에 모든 혜택을 내려놓고 호주에서 이민자로 새로 시작하는 마음이 공감이 되어서였을까, 제로부터 시작했지만, 사실은 제로가 아니었음을 그녀를 통해 용기를 얻는 이야기여서 였을지도 모르겠다. 작은 희망의 끈을 놓치 않고 안정된 삶 보다는 원하는 삶을 살기로 마음을 먹은 그녀는 작은 기회라도 놓치지 않고 열정과 노력을 쏟아부으며 살아간 조언이 힘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조윤선 전 여성가족부장관 님이 글에 서두에 남겨준 이야기를 남겨두려고 한다.
자신에게 불리하게 느껴지는 상황은 오히려 생각하기에 따라 행운으로 전환시켜 내 삶을 축복으로 만들 수 있다라는 교훈을 틴에이져가 된 우리딸에게도 알려주고 싶었는데 참 인상깊었다.
" 마쓰시타전기(현 파나소닉) 의 창업주이자, 일본에서 경영의 신이라고 불리는 그가 94세 나이로 타계하기전 인생의 세가지 행운에 대해 말한 대목이다. 마쓰시타 회장이 자신의 첫번째 행운으로 꼽은 것은 부모님을 일찍 여읜 경험이다. 초등학교 4학년인 열살때 부모님이 모두 돌아가셔서 남들보다 15년은 먼저 철이 들 수밖에 없었다는게 그 이유다. 두번째 행운은 병약한 몸을 타고난 것이다. 항상 건강을 돌봐야 했던 덕분에 마쓰시타 회장은 아흔이 넘은 나이에도 정정하게 생활할 수 있었다. 세번째 행운은 학교에 초등학교 4학년까지밖에 다니지 못한 짧은 학력이다. 그 덕택에 누구를 만나도 겸손하게 배우는 자세로 대할 수 있었다. 어린시절에 부모를 여읜 경험, 병약함, 저학력. 마쓰시타 회장이 꼽은 인생의 세가지 행운은 사실 인생을 불행의 나락으로 떨어뜨릴만한 결정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이런 불행의 요소를 행복의 동력으로 전환시켜 성공하고 존경받는 그리고 건강한 삶을 살았다. "
'인생 관심사 북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분석] 리얼리티 트랜서핑 12가지 황금룰 #3.성공의물결 (0) | 2024.01.17 |
---|---|
[독서분석] 리얼리티 트랜서핑, 바딤젤란드 12가지 황금룰 #2.펜듈럼 (0) | 2024.01.16 |
[독서분석] 리얼리티 트랜서핑, 바딤 젤란드 : 12가지 황금룰 #1. 가능태 모델 (0) | 2024.01.16 |
[독서리뷰] 두번째 읽는 왓칭2 김상운 지음 (0) | 2023.12.23 |
[독서리뷰] 리얼리티 트랜서핑 1.2.3 (1) | 2023.12.07 |